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시용어 총정리! 학부모와 수험생 모두 주목하세요.

by 뉴스모어 2024. 11. 5.

입시용어 익숙하게 잘 알고 계신가요? 최근 교과나 입시과정을 보면 성적표를 보거나 학습지도를 할때 특히 학부모님들은 입시용어를 정확히 알지 못해서 어려워 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입시용어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입시용어 총정리
입시용어 총정리


입시용어는 미리부터 알고 준비하면 좋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입시 용어에 익숙해지면, 좀더 일찍부터 학습계획이나 입시를 준비하는데 용이하고요. 학부모님들의 경우에도 자녀의 학습이나 진로를 지도하고 준비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최근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평가자료가 수능성적표와 학교 생활기록부 입니다. 입시용어들도 주로 이 두가지 자료에 사용되는 항목을 의미합니다. 수능성적표 항목과 학교 생활기록부에 사용되는 항목으로 나누어서 입시용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수능성적표에 사용되는 항목들

 

원점수

학생이 시험에서 받은 실제 점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험을 보고난 후 채점결과가 90점 이었다면 이것이 바로 원점수 입니다.

 

표준점수

원점수를 전국 평균과 비교해서 어디에 위치하는가를 나타내는 점수입니다. 시험의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표준점수가 높아집니다. 

어려운 시험에서 받은 점수는 그만큼 가치가 높겠죠?  만약 시험이 쉬워서 전체적으로 점수가 높다면 내가 받은 점수의 가치는 낮아질테고요.

 

예를 들어, 원점수 90점인 학생이 표준점수 130점을 받았다면 그만큼 80점 이상을 받은 학생이 적다는 것이고, 시험이 어려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분위

전체 학생들 중에 내 성적이 상위 몇 %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보는 지표 입니다. 숫자가 커서 100에 가까울수록 상위권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분위를 다르게 표현하면 전체 학생수를 100명으로 가정했을때 100명중에 나보다 점수가 낮은 학생이 몇명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숫자가 클수록 나보다 못한 학생의 숫자가 많을수록 상위권이 되겠죠? 숫자가 낮을수록 상위권이 되는 "등급"의 개념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등급, 등급컷

등급과 등급컷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개념 입니다. 각 등급을 나누게 되는 기준 점수가 등급컷이고, 등급컷에 따라 나눠진 구간 중에서 내가 받은 점수가 위치한 구간이 나의 등급이 됩니다.

등급컷은 각 구간별 상위 누적 %로 결정이 되기에, 각 등급별 학생수(%)는 일정하지만 등급컷 점순는 매번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등급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9등급제에서의 1등급은 상위 누적 4% 까지입니다. 즉, 상위 4%에 위치한 학생의 점수가 1등급컷 점수가 되고, 1등급 컷 이상의 점수를 받은 학생까지가 1등급이 됩니다.

 

현재는 9등급제가 적용되고, 2028년 입시부터는 5등급제로 적용됩니다. 9등급제를 기준으로, 각 등급별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9등급제 등급결 구간

  • 1등급 ~4% 이하
  • 2등급 4%초과~11%이하
  • 3등급 11%초과~23%이하
  • 4등급 23%초과~40%이하
  • 5등급 40%초과~60%이하
  • 6등급 60%초과~77%이하
  • 7등급 77%초과~89%이하
  • 8등급 89%초과~96%이하
  • 9등급 96%초과~100%이하

 

 

2. 학교 생활기록부에 사용되는 주요 항목들


학교 생활기록부는 성적뿐 아니라 다양한 학교 활동에 대한 내역을 기록한 자료로, 수능성적표와 함께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됩니다. 학교 생활기록부는 학생부 또는 생기부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생기부 항목은 크게 교과와 비교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과

학생의 교과 성적을 기록한 자료 입니다. 즉 각 과목의 내신 성적점수를 기록한 것입니다.

 

비교과

출결, 봉사활동, 창의적체험활동, 수상경력, 독서활동 등 교과 이외의 활동을 말합니다. 비교과에 기록되는 항목 중에서 수상경력과  독서활동 항목은 대입 평가에는 반영되지 않는 항목입니다.

 

봉사활동

2024년 입시부터는 봉사활동 중에서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실시한 봉사활동" 만 입시에서 실적으로 인정되며,  "학생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자치 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으로 구분되며, 창의적이고 다양한 활동내역 들로 최소 18학점, 시간으로 환산하면 288시간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각 과목별 교과성적 이외의 학업 성취도 및 특이 사항을 기록하여 학생의 학업 역량을 보여주는 항목 입니다. 교과학습평가 및 수업과정에서 드러난 학생 개인의 성취과정 및 특성이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되어야 합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면, "영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 수행평가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보여주었음...... " 등의 내용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개세특)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대한 안내를 보면, 특정 과목의 세특으로 한정하기 어려운 경우 등에는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있다. 라고 되어 있는데요. 특정 교과로 포함하시키 어려운 항목들에 대한 기록으로서 학급 담임교사가 입력합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교과 융합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소인수 과목

소인수 과목은 말 그대로 수강자 수가 13명 이하인 과목을 말합니다. 소수의 학생들만 수강하는 과목으로, 학생부에 석차 등급이 기록되지 않기때문에, 교과환산 점수를 계산하는 학생부교과전형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3. 더 많은 대입용어 알아보기

그 외에도 수시와 정시 등 실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 사용되는 대학입학 전형 용어들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대입용어사전"을 참고해 주세요.

 

대입용어사전

 

 

맺음말

입시용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학습계획을 세우거나 입시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미리 살펴보고 이해하고 준비하시면 향후 학습지도 및 입시와 관련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소통이 가능하게 되고, 대입을 준비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잘 준비하셔서, 원하시는 결과 이루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